E,AHRSS

공리

last modified: 2014-08-29 11:27:10 Contributors

Contents

1. 수학 용어
2. 중국의 영화배우

1. 수학 용어


한자: 公理(공변될 공/다스릴 리)
영어:axiom

주어진 이론 체계 안에서는 무조건 참인 것으로 가정하고 시작하는 명제를 일컫는 말. 주로 수학이나 철학에서 자주 쓰인다. 자연과학에서도 역시 참으로 가정하고 시작하는 명제가 없지는 않지만, 과학은 우리가 사는 이 세계의 형이하학적인 법칙을 다루는 것이므로, 보편적으로 참으로 여겨지는 명제라 하더라도 실험과 관찰을 통해 반박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실험해 보니까 아니더라가 통할 여지를 항상 열어둬야 하기 때문이다.
이게 통하지 않는 논리 체계를 포함한 자연과학을 사이비 과학이라고 부른다.


수학에서는 논리를 전개하기 이전에, 따로 정의하지 않는 대상(무정의 용어)[1]들과 그 대상들 사이에 성립하는 기본관계(공리)를 두고 시작하는데, 이렇게 구성되는 체계를 공리계라고 부른다. 어떤 공리계를 구성하고 있는 공리가 적절하게 설정되기 위해선 우선 공리들이 서로 모순이 없어야하고(무모순성), 이들 공리로 그 공리계의 창시자가 원하는 성질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는가, 다른 공리들에 비해서 확장성과 일반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하는 논리 외적인 준거가 뒤를 이어 적용된다. 사용하기 편리하면서, 재미있는 문제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이 공리계를 사용해서 수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사유를 할 수 있는) 공리계가 더 선호된다. 물론 수학자들의 관습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

이전에는 모든 명제의 참 거짓을 가릴 수 있는 공리체계[2]가 존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으나(대표적으로 힐베르트 프로그램), 괴델의 발견 이후로 특정 공리계에선 증명불가능한 명제가 존재하며, 스스로 무모순성을 입증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져, 공리의 선택이 더욱 중요해졌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수학 공리들'과 '별도로 언급을 해줘야하는 (독립된) 공리들'로 구분해서 쓰곤 한다.


2. 중국의 영화배우


巩俐라고 쓴다. 중국어로는 궁리라고 읽는다. 1965년 12월 31일에 태어났다.

홍콩이나 대만 출신이 아닌 중국 본토 출신의 배우로, 한때 연인이었던 예모 감독의 영화 은 수수밭, 등등의 영화에 출연한 뒤 이 영화들이 칸느 등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화제가 되자 크게 유명세를 얻는다. 그 외에도 패왕별희 등의 예술성을 지향하는 영화에 다수 출연하였고, 중국이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개방화되자 진용홍콩, 대만의 무협, 느와르 등 상업 영화에도 많이 출연하였다.

헐리우드에 진출한 후 중화권 보다는 미국 영화쪽에 주력하여 활동하는 편이다. 한니발 라이징, 마이애미 바이스, 게이샤의 추억 등등의 영화에 출연하였다. 주로 차갑고 냉정한 캐릭터를 많이 소화하는 편.

매우 정확하게 표준어를 구사하는 편이다.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다면 영화에서 공리의 대사를 주의해서 들어보자. 영어 실력 또한 수준급으로, 할리우드 제작자들도 인정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예모 감독과 결별한 후 1996년 싱가포르인 사업가와 결혼하면서 싱가포르 국적을 취득했으나 2010년에 이혼했다.
----
  • [1] 예를 들어, 공리적 기하학에서 점, 직선과 같은 대상들이나, 집합론에서 원소, 집합은 정의하지 않고 시작한다.
  • [2] 더 정확히는 참인 명제는 모두 이 공리체계 안에서 증명 가능하다는 것. 이를 완전성(Completeness)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