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닥눈삼

last modified: 2015-02-19 15:53:21 Contributors


닥치고 눈팅 삼십년삼개월의 줄임말. 단위가 늘면 3년로 표현되기도 하나[1] 3개월 이하로는 줄어들지 않는다. 텃세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Dcinside 등에서 흔히 사용된다[2] . 흔히 말하는 개념 없는 뉴비들에게 주로 사용되는 말. 갑툭튀 행동이나 눈새 행동을 하면 쉽게 접할 수 있다. 요는 3개월에서 3년 정도 눈팅하면서 커뮤니티의 분위기나 암묵의 룰을 파악하라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일종의 텃세를 뜻하는 말이기도 한 만큼 찬반이 제법 엇갈리는 말이기도 하다. 여초 사이트 중에는 이 닥눈삼이 필수인 곳이 꽤 있다. PGR21은 아예 글을 쓸 수 있는 권한이 가입 후 2개월 뒤다.

사실 분위기나 룰을 잘 몰라도 예의를 지킨다면 욕먹을 일은 별로 없는 만큼, 이 말은 DC처럼 구어체를 사용하는 곳에서 주로 사용된다. 어떻게 보면 아이러니.

몇몇 카페 같은 경우는 아예 강제로 일정 기간 이상 가입해야 정회원으로 등업할 수 있게 한다. 즉 강제 닥눈삼.

일본에선 半年ROMれ (반년ROM해)라고 하고, 미국에서는 lurk moar (look more. 더 관음하라는 뜻이다)라 하며 딱히 기간을 정하지 않는다.

참고로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필요가 없다그런 거 없다. 누군가가 닥눈삼하라는 취지로 텃세 코멘트를 남기면 가볍게 무시하거나, 신고게시판을 통해 신고하자.

----
  • [1] 시초는 3년이 맞다.
  • [2] 처음 사용된 곳은 스타크래프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