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무스펠헤임

last modified: 2014-02-11 15:50:50 Contributors

Contents

1. 북유럽 신화의 지명
2. 대중문화 속의 무스펠헤임
2.1.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묵시록 0079에 등장하는 함선
2.2. 소드걸스의 지하세계
2.3.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기술
2.4. D.I.O에 등장하는 초월무구
3. 관련 항목

1. 북유럽 신화의 지명

Múspellsheimr. 독일어로는 무스펠하임(Muspelheim)이라 한다.

세계의 남쪽 끝에 있다는 불꽃의 나라. 이 무스펠헤임은 세계가 이미르의 시체로 만들어지기 전부터 존재했으며 이곳의 열기과 니플헤임의 냉기가 만나 이미르와 아우둠라가 탄생했다.

이 폭염의 땅에서는 누구도 살아남을 수 없고 이 곳에 존재하는 것은 오직 무스펠, 즉 불의 거인과 그들의 왕 수르트뿐이다. 이곳에서 튕겨 나온 불꽃을 하늘에 걸어 둔 것이 바로 이라고 한다.[1]

2. 대중문화 속의 무스펠헤임

2.1.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묵시록 0079에 등장하는 함선

요툰헤임과 동급함(자매함)이며 요툰헤임과 같은 연락 화객선. 똑같이 징집되어 똑같은 기술시험대 지원임무를 맡았다. 요툰헤임과 동급함임으로 수송능력은 어마어마한 듯하다.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묵시록 0079 제4화의 초반에 살짝 등장. 604기술시험대의 지원을 맡아 모빌다이버시스템 제곡크의 실전테스트 중, 급습해 온 살라미스를 상대로 사람들이 있는지도 몰랐던 요툰헤임급의 메가입자포를[2] 쏘는 등 저항하지만 결국 격침당한다.

요툰헤임의 마르틴 함장의 말로는 충분히 도망갈 수 있었는데 제곡크의 테스트를 위해 방패가 된 듯. 또 하는 걸 보니 실패했던 모양이지만... 이후 무스펠헤임의 테스트이던 제곡크는 모함이 격침당함에 따라 요툰헤임에 인계되었다.

2.2. 소드걸스의 지하세계

2.3.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기술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에서는 암흑계열 8레벨 마법이며, 다른 8레벨 마법과 마찬가지로 소환계열 마법이다. 맵 한 가운데에 무스펠하임이 소환되어서 촉수 같은 것으로 찌른다. 다만 8레벨 마법을 쓸 만큼 시간을 보내기도 쉽지 않고 8레벨 최강마법 아비도스[3]가 존재하므로 묻히기 쉽다. 이래저래 저주받은 기술.

창세기전 3에서는 소환수로 등장하지만, 소환수들에 대한 대접이 전체적으로 안 좋기에 사실상 쓸 일은 없다. 게다가 무스펠헤임이 들어오는 시점에서 이미 시반 슈미터 캐릭터들은 혈랑마혼 정도의 스킬을 다 배웠고, 마법사 캐릭터라면 바라몬으로 전직해서 전체마법을 배웠거나 기타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아포칼립스 에피소드로 보내도 별 쓸모없기는 마찬가지. 그냥 이펙트나 한 번 구경하고 다음부터는 봉인하게 되는 스킬이다.

다만 시반블레이드 전직을 위해 잠깐 동안 유용하게 쓸 수는 있다. 시반블레이드 전직을 위해선 무슬림을 전직해 앙그라 법전의 레벨을 올려야 하는데, 무슬림 상태에선 능력치가 크게 내려가기 때문에 레벨을 올리기가 힘들다. 이 때 무스펠헤임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므로 레벨을 올리기가 수월하다. 하지만 소환능력을 배워야 하므로 1레벨은 할 수 없이 굴러야 하며, 아지다하카 전투에서 적절하게 무슬림으로 레벨을 올리는 공략을 알고 있거나[4] 총병을 이용한 경험치 뻥튀기 버그를 알고 있다면 진짜로 쓸 일이 없다.

2.4. D.I.O에 등장하는 초월무구

디오 9권에 등장한 레드 드래곤 이그니스에게 묵시룡의 마룡 이 버리는 말로 쓰이는 대신 넘긴 초월무구. 고유넘버는 734.[5]

태고의 불꽃을 정련한 것으로서, 그 모양의 제한이 없어 드래곤 형태에선 등 뒤의 날개로, 인간형태에선 기다란 스태프로 변한다.

하지만, 멀린토성까지 증폭시켜버린 6400년의 내공(106갑자)의 무리수로 단 한 방에 리타이어. 이후 멀린이 회수했으나 주인으로 인정받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10권 마지막에서 에디터 블레이드로 인해 복사(!!)가 된다.

----
  • [1] 다만, 대부분의 전설에서 해와 달은 태초의 거인 이미르의 두 눈을 박은 것이라 한다.
  • [2] 단 1문, 4연장 기관포와 함께 요툰헤임의 둘뿐인 무장. 기관포는 마지막회에서 대공소사를 하는 장면이라도 나오니까 알고 있는데 이건 쓰는 일이 없어서 설정화를 자세히 보기 전엔 달려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였다.
  • [3] 대미지는 조금 약하나 아군 회복 효과가 함께 있고 자코 처리에는 오히려 용이하다. 아비도스는 12주신 중 자비의 여신의 이름이며, 비스바덴 및 오브스쿠라와 함께 베라모드의 뒤를 캐고 샤른호스트를 각성시키는 인물이다.
  • [4] 이벤트로 아지다하카를 타고 시작하는 경우 직업불문하고 자동으로 아지다하카를 타고 시작한다.
  • [5]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초월무구 중 1000위 안에 드는 초월병기에만 넘버링이 붙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