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HRSS

유비트 소서/발매 전 정보

last modified: 2013-12-20 19:47:0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타 기종 이식곡, 업데이트 관련
1.2. 유비트 터미널
1.3. 해금 시스템
1.4. 기타
1.5. 로케이션 테스트
2. 기타
2.1. 유출 건


1. 개요

유비트 시리즈는 일본의 어뮤즈먼트 게임쇼인 AOU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AOU 2008에선 유비트의 첫 공개, 그리고 2009에서는 해외판 유비트의 수록곡이 수록되기도 했고, 2010, 2011년에는 니트, 코피어스를 최초로 공개하였다. 그런데 AOU 2012에서는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에 수록되는 곡만 공개되었을 뿐 유비트 차기작이 공개되지 않고, 그로부터 한 달정도 늦은 3월 말 로케이션 테스트와 함께 처음 발표되었다.

1.1. 타 기종 이식곡, 업데이트 관련

1.2. 유비트 터미널

  • saucerterminal2.jpg
    [JPG image (Unknown)]

    '유비트 터미널' 이라는 이름의 코나미 공인 대기열 시스템이 적용된다고 한다. e-AMUSEMENT PASS를 터미널에 찍어둔 후, 그 때 표시되는 번호를 기억했다가 자기 차례가 오면 플레이하면 되는 형식으로, 쉽게 설명하면 도쿄 게임쇼나 일본 게임 로케 테스트때 사용되는 순서표라고 생각하면 쉽다. 일본에서는 국내처럼 대기카드를 올려놓지 않으며, 뒤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기 때문에 코나미가 이런 것을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에선 멀티 코인이나 대기 코인이 있기 때문에 도입하기 힘든 시스템일듯 하다.
    • 터미널에 표시되는건 번호와 플레이 가능한 TUNES/현재 플레이 TUNES, 그리고 보류번호등이 표시된다.
    • 터미널 차례가 된 이후 45초가 지나면 '보류'로 이동되며, 약 10분간 보류칸에 남는다. 보류칸에 가도 10분동안 나타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없어지는듯. 보류 차례가 될 경우 재터치를 하게 되면 우선순위로 복귀되어 비교적 빠르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 행여나 자신의 번호나 시간을 까먹었으면 터미널에 카드를 태그하면 예약 번호와 플레이 예정 시간이 다시 표시된다. 이 이후 다시 카드를 태그하면 예약이 취소.
    • 카드가 없어도 터미널에 '시험 플레이'를 터치하면 임의의 비번을 입력하는 것(e-AMUSEMENT 카드 비번 형태와 동일)으로 플레이에 필요한 비번 설정이 가능하다. (이렇게 예약할 경우 터미널 순번 앞에 G가 붙는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기계에 이 번호를 입력하고 플레이. 하지만 이 경우 자신의 번호와 시간을 까먹은 경우 다시 볼 수 없으며, 차례가 지날 경우 보류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사라진다.
    • 유비트 소서 로케테스트 데이터가 있는 경우, e-AMUSEMENT GATE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가예약이 가능하다. 가 예약 이후에 터미널에 카드를 태그할 경우 본예약이 성립되며,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번호가 등록된다. 가예약 상태에서 본예약으로 바꿀 경우 앞에 T가 붙는다.
    • 사실 코나미 게임은 고사하고 아케이드 게임 내에서 이런 대기열 시스템은 첫 도입인지라 로케 테스트땐 여러가지 시행착오가 있을것이라고 얘기하였다. 실제로 터미널 테스트 2일차인 4월 1일 테스트부터 차례가 되면 번호가 반짝이이고 보류 범위로의 이동시간이 단축되는 등 테스트 도중에도 수정을 하는 중.

1.3. 해금 시스템


어디서 본 물고기가 있는건 기분 탓이다.

  • 아르카디아 10월호에서 bistro saucer라는 이름의 해금 시스템이 공개되었다. 튠마다 식재를 손에 넣어 플레이 종료 시에 요리를 만드는 시스템. 곡의 성적에 따라 식재의 크기가 커져서 곡 해금이 빨라진다.
    • bistro saucer로 획득 가능한 곡은 약 1개월마다 교체된다.
    • 획득하지 못한 곡은 해금 시 지난 접시를 선택하여 해금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난 접시의 곡은 랜덤으로 선택되며, 해금에 필요한 식재가 감소한다.
  • '지금만 악곡' 이라는 이름의 해금 시스템이 추가. 기간 한정으로 전달하며 기간 내에 곡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해금. 기간 종료 후에는 전도나 bistro saucer로 해금 가능하다.

1.4. 기타

  • 로케이션 테스트 때 미해금된 전도곡을 플레이하면 전도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아 전도 해금 시스템은 이번에도 이어져 내려온다고 추측중.
  • 테스트 버전에서 플레이 시 현재 가동중인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의 모든 컨텐츠(코피어스 트레블 ACHIEVEMENT POINT[1]이나 APPEND TRAVEL 포인트도 적립되고, 유비트 소서 로케테스트 판에서 해금한 곡이나 최고기록 또한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에서 대응가능. 종전 로케테스트 작품들이 철저히 자체 기록만 대응되던것과는 대조적이다.
  • 로케이션 테스트 때 공개된 기본 마커는 리플즈 때 처럼 위아래에서 모이는 셔터형의 변종이다. 기본 배경은 테마처럼 깨진 배경모양이 코피어스 때 처럼 콤보를 올리면 서서히 사방으로 열리는 구조. 하지만 제품 공개 홈페이지에선 클래식, 니트 때 처럼 위 아래로 열리는 구조로 바뀌었다. [2] 이로써 홀수 버전은 상하에서, 짝수 버전은 사방에서 열리는 시스템이 사실상 확정된것으로 보인다... 어?
  • 이 버전부터 e-AMUSEMENT Participation이 대응된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이나 사운드 볼텍스 부스를 참조.
  • 오늘의 풀콤보 챌린지라는 이름의 새로운 챌린지가 등장. 오늘의 챌린지의 강화형으로 1일 1회 챌린지 곡의 풀콤보를 도전하여 식재를 한층 더 획득할 수 있음. 서프라이즈 챌린지? PASELI로 20곡까지 증가 가능하며 미획득곡에서도 챌린지가 가능하다.

1.5. 로케이션 테스트

일자PASELI장소비고
2012년 3월 30일~4월 1일라운드 원 산노미야 역앞 점(4대)
아루고(1대)
위에 설명된대로 로케 테스트이지만 데이터 자체는 유비트 코피어스와 연동된다. 게다가 로케테스트 참가 특전으로 10배의 AP 또한 지급된다.

여담이지만 테스트 업소 중 아루고의 경우 유비트가 1대뿐이라 종전에 가동되던 유비트 코피어스 어펜드가 본의아니게 가동중단되는데, 이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보상차원일수도 있다. 그리고 그동안 BEMANI 시리즈의 전통아닌 전통(?)인 로케테스트 노트가 없어지고 대신 e-AMUSEMENT GATE 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하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다.

일자PASELI장소비고
2012년 4월 5일~4월 8일도쿄 레저 랜드 아키하바라 2호점(2대)
킹 조이(2대)
라운드 원 우메다점(2대)
라운드 원 후쿠오카 텐진점(2대)

1차 로케이션 테스트가 끝난 지 며칠 되지도 않아 곧바로 2차 로케이션 테스트 일시와 장소가 공개되었다. 1차 로케테스트 장소가 개발팀과 가까운 효고현에서 한것과 다르게 2차 테스트 지역은 그동안 BEMANI 시리즈의 로케테스트 장소들로 흔히 지정되던 곳이라는게 특징. 유비트 터미널의 개량을 제외하고는 버전도 차이가 없어 사실상 1차 로케테스트의 연장선인 셈이다.

2. 기타

우주선 다음엔 접시라는 점이 여러가지 상상을 부추기게 만들었는데, 메인 이미지가 유리 깨진 모양이라는 점에서 유추해 보면, 포인트가 모아지면 접시에 금이가면서 접시가 깨지면 해금되거나 혹은 반대로 접시조각을 모아서 접시를 만들면 해금되는 것일거라 추측을 했었다.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 호평받고 있는 매달 1회씩 시행되는 업데이트가 시행되는점으로 보아 리플렉 비트 시리즈와 여러가지 시너지효과를 같이 끌고 나간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런데 라임라이트에서 월 1회 업데이트를 시행한 결과 보스곡 자리가 한 버전에서만 몇 번씩이나 바뀐 것으로 미루어볼 때, 이 쪽의 보스곡들등장한 이래 오랜만에 그 자리를 위협받을 것으로 보인다. 업데이트를 심심하면 실시하는 또 다른 게임 사운드 볼텍스 부스역시나 보스곡이 마구잡이로 바뀌고 있으니 ...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갈리고 또 갈렸다

SONY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Xperia의 유비트 플러스를 선보이는 영상에서 기체의 모습은 나오지 않았지만, 유비트 소서의 아나운서 목소리나 BGM이 명확하게 확인되었다. 아나운서의 목소리는 유비트 니트와 같은 남성의 목소리로, 전작보다 더 느끼해진 느낌이라는 평.


2.1. 유출 건

본의 아니게 유출이 심각하게 되었다. 엑설런트영상, DIAVOLO 채보 영상, 선곡 화면이 유출 되었다. 코나미는 이 상황을 지켜보는 것인지 모르는 것인지 전혀 사태 수습을 안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