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극흑의 브륀힐트"

E,AHRSS

극흑의 브룬힐데

last modified: 2015-12-24 22:03:46 Contributors


118.jpg
[JPG image (Unknown)]
極黒のブリュンヒルデ
Brynhildr In The Darkness
저자 오카모토 린
국가 일본
연도 2012년 ~
연재 잡지 주간 영 점프

Contents

1. 개요
2. 번역 제목에 대한 논란
3. 애니메이션
4. 줄거리
5. 등장인물
6. 용어 설명


1. 개요

일본만화. 엘펜리트, 노노노노를 그린 오카모토 린의 작품. 두 전작과 마찬가지로 슈에이샤의 주간 영 점프에서 연재중. 한국에서는 2014년 5월 20일부터 서울문화사에서 단행본이 출판되기 시작했다. 현지에서는 10권과 외전 소설이 출판되었고, 한국에서는 3권이 정발되었다.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인 엘펜리트와 비슷한 느낌의 SF물로, 공식에서는 순애 다크 판타지를 표방하고 있다.

전작인 엘펜리트보다 여러 작품들(특히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의 오마주가 나오는 것이 특징. 작품의 주 무대는 나가노 현으로[1][2], 작품 내에서 지크프리드, 니플헤임 등의 단어가 나오는 걸 보아 북유럽 신화를 테마로 하였다.

엘펜리트처럼 주인공이 보호하는 여러 명의 히로인, 더 뛰어난 능력자를 만들기 위해 기존 능력자에게 인간 대우를 안 하는 연구 시설, 시설에서 탈출한 능력자 VS 시설에서 보낸 능력자, 자체는 뛰어나지만 인간을 직접 공격하지 못하는 페널티가 달린 능력, 결국 인류의 존속 VS 멸망으로 이어지는 전개 등 설정의 유사점이 많다. 하지만 동일한 능력끼리는 리치 & 위력 싸움으로 끝나고 그런 대결 장면도 많지 않던 엘펜리트와 달리, 서로 다른 능력끼리 끊임없이 목숨을 건 전략 싸움을 펼치기 때문에 능력자 배틀물의 요소는 다소 강화되었다.

2014년 4월 18일에 단행본 9권[3]과 동시에 소설판이 나왔다. 'The Moment'라는 부제까지 추가되었으며 본편의 외전이라고 한다. 타카토리 코토리의 학교 생활 묘사 등이 나온다.

2014년 7월 18일 단행본 10권이 작가 오카모토 린의 단편집 'Flip Flap 신장판'과 동시발매되었다.

단행본은 잡지판과 달리[4], 장으로 묶여져 있는 것이 특징이긴 하나 몇화인지 구분하기가 어렵다.

2. 번역 제목에 대한 논란

브륜힐데일본식 영어이기 때문에 브륀힐트가 옳은 명칭이라 하는 주장이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다. 작중 독일어가 상당히 중요하게 사용되고 니벨룽겐의 반지가 인용되는 것으로 보아 독일어로 추정이 가능한데, 독일어에서 신화 속 그 고유명사는 Brünhild, Brünhilde 표기가 모두 가능하며 외래에 표기법에 따른 표기 또한 각각 브륀힐트, 브륀힐로 다르다. 단행본 뒷표지와 애니메이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Brynhildr[5] In The Darkness'라고 되어있으므로 작가는 후자를 따른 것이고, Brünhilde의 카타카나 표기가 ブリュンヒルデ인 것이다. 애니플러스가 동시방영하면서 『극흑의 브륜힐데』로 표기한 것은 저 가나표기를 따랐다고 볼 수 있지만, 만화를 정식 발매한 서울문화사는 『극흑의 브룬힐데』로 표기했다(...).

3. 애니메이션

원작 오카모토 린
제작사 ARMS
방영시기 2014년 4월 6일(日)
감독 이마이즈미 켄이치(今泉賢一)[6]
각본 키타지마 유키노리(北島行徳)
캐릭터 디자인 카라스 히로아키(烏宏明)
음악 토키사와 나오(鴇沢直)[7]
분량 13화(1쿨)
주관방송국(일본) TOKYO MX
주관방송국(한국) 애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제법 인기를 얻었는지 연재한지 2년 만에 애니메이션화를 이뤄냈다. 2014년 4월에 방영할 예정으로, 제작사는 엘펜리트 때와 같은 ARMS. 원작에서도 성우가 없었던 작품이었던 특성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성우진에 주목하는 반응이 있다.



그리고 PV도 공개. 작화가 제법 잘 나왔다. 2번째 PV에서는 성우 캐스팅까지 등장했다.[8] 이 작품의 경우 오프닝은 PV에서 나왔던 음악만 흐르며, 가사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오프닝에서 와카바야시 하츠나후지사키 마코, 미키와 이니셜라이저를 비롯한 헥센야크트의 모습도 공개.

오프닝 곡은 Brynhildr in the Darkness(Ver. Ejected). 카우보이 비밥의 'Tank!'처럼 음악만 흐르며 보컬 및 가사는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엔딩 곡은 いちばん星. 노래는 쿠로하 네코(CV : 타네다 리사), 타치바나 카나(CV : 스자키 아야), 카즈미 슐리에렌자우어(CV : M.A.O), 타카토리 코토리(CV : 타도코로 아즈사). 그리고 10화부터는 오프닝이 변경된다. 곡 이름은 "Virtue and Vice" 아티스트는 Fear, and Loathing in Las Vegas.#

3월 20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연 성우 5명의 코멘트가 추가되었다. 그 외에도 자세한 코멘트는 여기. 여담으로 원작에서 나오지 않았던 료타와 네코, 카즈미, 코토리가 다니는 고등학교의 이름은 '시나노 대학 부속 고등학교'.

원작자가 애니메이션 제작진들에게 코토리의 가슴바스트 모핑으로 그려달라고 꽤나 집요하게 부탁한 모양이다(…). 원작에서는 가슴 노출씬이 모두 수증기 등으로 가려져있고 이는 애니메이션에서도 마찬가지. 하지만 블루레이판에서까지 유두를 가려놓으면 팬들한테서 클레임이 들어온다는 제작진의 말에 '그럼 유륜의 윤관은 에로게처럼 그라디에이션을 넣어서 그려달라'고 요청했다고.

10화 시점까진 상당히 평가가 높았는데 11화 가량부터 작화가 엄청나게 불안정해지고 연출도 다소 묘해진데다 전개도 정신없이 빠른 오리지널 요소가 많이 가미된 급전개가 되어 다소 미묘한 결말을 맞았다. 일단 원작 홍보에는 어느 정도 성공한 듯.

BD/ DVD 판매량은 1,900장대. 익히 알려진 발매 형식관 달리 각각 6화, 7화(+OVA) 씩을 담은 투 박스 형식으로 판매하긴 하지만, 보통 평타를 치는 판매량을 볼륨 당 3~4천장으로 잡는 관행에 비추어 봤을 때 매우 아쉬운 판매량임을 부정할 수 없다. 원작 홍보에 도움이 되었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듯.

4. 줄거리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사고로 죽게 만든 소꿉친구인 소녀 '쿠로네코'를 잊지 못하는 고교생 '무라카미 료타'는 그녀와 나눈 우주인의 존재를 증명하겠다는 약속을 이루기 위하여, 천문부에 재적하고 매일 밤하늘을 올려다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료타의 앞에 그 쿠로네코와 쏙 닮은 전학생 '쿠로하 네코'가 나타난다. 그녀는 연구소에서 도망쳐 나온 마법사였다.

6. 용어 설명

  • 마법사 / 마녀

  • 진사제
    마법사 / 마녀가 살기 위하여 먹는 알약. 애니메이션에서의 색깔은 빨간색 + 노란색. 먹지 않으면 30시간 후에 피부가 찢어지고 온 몸에서 피가 뿜어져 나온다. 그리고 35시간 후에는 내장이 녹아서 죽음에 이르고, 40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인간의 형체가 되지 못한다. 먹고 시간이 흐르면 바로 치유된다. 기호 번호는 DR623G로, 드레스덴 제약이 제작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 약은 연구소에서 밖에 입수할 수가 없다. 약의 정제 방법 및 성분은 불명. 코고로의 결과에 의하면 결정성의 화합물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빨라도 만드는데 반년이 걸린다. 다만 카피된 걸로 효과가 있는 지는 불명. 58화에서 마녀 사냥의 말에 의하면 진사제는 바깥의 세계에서 마법사 / 마녀가 오랫동안 살지 못하게 하기 위한 세이프티 넷이라고 한다. 하지만 단순한 세이프티는 아니고 그 진사제를 먹다보면 스위치 속의 외계인이 성장하여 괴물이 된다. 마녀사냥 측에 거래 교환조건으로 단말기에서 진사제의 제작법을 암호해독하는 비밀번호를 얻어냈고. 101화 시점에는 그 제작법을 토대로 코고로의 연구실에서 대량생산에 성공한다. 이제 진사제 부족으로 죽을 일은 없어졌다고 봐도 좋다. 그러나 신체가 붕괴되는 일은 없지만 한편으로 마법사/마녀의 몸에 있는 그루셀은 진사제를 먹을 수로 성장시키기 때문에 그루셀이 다 성장하면 부화하면서 숙주의 몸을 먹고 그 주변의 인간을 무차별적으로 식인을 한다.

  • 카나의 키보드
    자신의 목소리로 말을 할 수 없고 왼손의 손가락 밖에 움직이지 못하는 타치바나 카나의 전용 키보드. 스피커가 내장되었으며, 키보드로 입력한 문자가 음성이 되어서 나온다. 맛이 가서 이상한 음성이 나온 적도 있었다. 그러나 카나가 신체를 움직일수 있게 되면서 더 이상 필요가 없었졌다.

  • 드레스덴 제약
    진사제를 만들고 있는 제약 회사. 한 번 파산당한 이후로 일반적인 약을 아무것도 만들지도 않는 특수한 회사가 되었으며 웹사이트는 몰론이고 서적화된 문헌에도 정보가 거의 없다. 작중에선 료타와 네코가 진사제를 훔치기 위하여 쳐들어온 타카야마 공장은, 그곳에 숨어서 기다리고 있던 사오리와 싸운 곳이다.

  • 하네스트
    하네스트(harnessed)는 일본식 발음으로 정확히는 Her Nest이다. 직역하자면 그녀의 둥지라는 의미로 정확히는 하네스트에 담겨져 있는 드라실의 둥지라는 의미다.

    하네스트는 마법사 / 마녀들의 목 뒤에 달린 원형의 기계 장치인데 세 가지 버튼이 달려 있다. 버튼을 세게 누르지 않으면 반응하지 않는다. 또한 '비콘'이라는 장치를 달면 원거리에서도 강제적으로 이젝트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통신이 안될 경우 일정 시간 이내에 특정 신호를 받지 않으면 타이머가 작동하여 스스로 이젝트 되는것 같다.)

    오른쪽 아래(5시 방향)에 있는 버튼은 행업 버튼으로, 누르면 하루 동안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왼쪽 아래(7시 방향)의 있는 버튼은 이젝트 버튼으로, 누르면 즉시 몸이 녹아버려 죽고 만다. 머리카락, 척추, 갈비뼈, 옷은 남는다.

    나머지 하나의 버튼은 마법사 / 마녀마다 그 기능이 다르다. 연구소가 봉인한 위험한 마법을 쓸 수 있게 된다든가, 죽음 이상의 괴로움을 느끼며 죽는 경우도 있다 한다. 마법사 / 마녀들은 죽는 것보다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며 누르지 않고 눌려질 것 같아서 보여주지 않는다. 강제로 드라실 혹은 그라네의 부화를 시작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을 수도 있다.

    후지사키 마코의 하네스트는 다른 마법사 / 마녀들과는 달리 상당히 특이하게 생겼다.

  • 행업
    마법사 / 마녀들이 하루 동안 마법을 사용하지 못할 때의 용어. 강력한 마법을 지나치게 써버리면 하네스트에서 물질이 분출되어 신호하는 듯이 무슨 소리가 난다. 마법만 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체력 또한 소모되어 잠시 동안 움직이지 못한다. 타카토리 코토리는 교체를 한 번 하면 행업되며, 쿠로하 네코도 가끔 당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잘 행업당하지 않는 듯하다. 행업 버튼을 누으로 하네스트 중앙으로 밀어 넣으면 시간이 지나도 행업이 지속된다.

  • 타카치호
    또 하나의 만악의 근원. 빈걸프(마녀의 궁전) / 연구소의 상위 조직. 혹은 회의를 하는 장소. 이치지쿠가 연구소의 어떤 의자에 앉으면 수많은 산들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산꼭대기 같은 장소로 경치가 변한다. 간부인 듯한 정체불명의 5명의 인물이 의자에 앉아있으며, 부하인 이치지쿠에게 지시를 내린다. 몰론 심문도 한다. 가운데에 앉아있는 둥근 안경 같은 걸 쓴 인물이 리더 격으로 그려져 있다. 자신들과 이치지쿠를 확실히 구분하는 걸 보아 이들은 인간이 아닌 듯하다. 41화에 의하면 이들의 최종 목적은 신을 멸하라라고 한다. 이치지쿠도 그렇고 이 녀석들, 뭔가를 연상시키게 한다. 리더 격인 인물은 이치지쿠가 뭘 하든 자신들의 손바닥 위라고 대단한 자신감을 보였다.

    해당 간부들의 성우는 츠쿠이 쿄세이, 미야케 켄타, 나카 히로시. 나머지 두 명은 대사가 없어서 밝혀지지 않음. 그리고 애니판에서 실루엣이 약간 밝혀졌다.

    115화에서 리더 격의 인물의 모습이 공개. 올백머리에 눈이 약간 날카로운 중년 남성으로, 마키나라는 이름의 아들이 있다.

    128화에서, 헥센야크트의 말에 따르면 이들의 목적에는 '현생 인류의 절멸'도 있다고 한다.

  • 소서리안
    연구소 및 타카치호에서 복원하려 하는 완전한 생명체. 지구를 지배할 인류라고 한다. 44화에서 츠치야 유키가 본 A008이라 불리는 소서리안은 20년 전에 만들어진 것이며, 아직 살아있고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당시에는 아직 기술이 미완성이라 현재는 아직 불완전한 모습이다. 의사소통의 수단은 없으나 뇌파와 반사는 존재한다. DNA의 염기 배열이 ATGC가 아니고, 또한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 원소(126번과 172번 원소)[9]가 있다고 한다.

    79화에서 후지사키 마코, 타카토리 코토리, 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만 갖추면 소서리안이 완성된다고 한다.

    115화에서 허물로 추측되는 것이 벗겨지고 날개가 4쌍이 달려있는 남성의 모습이 되었다.

  • 드라실
    마법사 / 마녀 항목 참조. 스포일러 주의.

  • 우주인
    코토리의 언급으로는, 합성에 실패하였고 내장과 근육만으로 구성되었으며, 핑크색을 한 고깃덩어리인 생물이라고 한다. 또한 분명 살아서 스멀스멀 움직이고 있다고. 마법사 / 마녀들의 반응을 보기 위한 실험으로 추측된다. 카나도 실험에서 비슷한 걸 보았지만 우주인이라고 들은 적은 없다. 연구소를 만든 인간은 약 100년 전에 우주인의 유적을 발견했다고 한다.

    75화에서 이치지쿠의 말에 의하면, 지구상의 인류를 만든 창조주라고 한다.

    115화에서 타카치호의 리더 격 인물의 선조로 추측되는 일본인 지질학자가 1910년 독일의 어느 한 광산에서 우주인의 유적을 발견했다고 한다. 또한 그와 함께 온 광부들은 그 지질학자에게 사살당했다.

    여담으로 이 작품의 년대가 2010년대임을 알 수가 있다.

  • 1107번
    키카코가 하네스트를 회수할 때 언급된 마법사 / 마녀. 타카치호는 살아있다는 소식에 경악하고, 이치지쿠에게 생사를 묻지 않고 회수하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48화에서 밝혀진 그 정체는 바로 타카토리 코토리. 그녀를 회수하여 손으로 이젝트하려는 이유는 코토리가 지구상의 생물이 전멸시킬 수 있는 스위치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떤 수를 쓰든 그녀에게 파묻혀있는 드라실을 회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 그라네
    마법사 / 마녀 항목 참조. 스포일러 주의.


  • 아카네가 넘겨준 휴대 단말기
    이 휴대 단말기는 독일인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처음에 킬 때 바탕 화면에 독일어로 '지금 바로 마녀들을 죽여라. 그러면 진실을 전해주겠다.'라고 쓰여 있었다. 그 밑으로 특정 장소를 가리키는 지도가 하나 있었고 그 밑으로 암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었다. 지도의 장소에는 불에 탄 교회의 위치이고 암호는 영웅 지크프리트이며 입력하면 마녀 사냥과의 전화로 연결된다. 단말기에는 GPS와 안테나 등이 달려 있다. 마치 스마트폰처럼 생겼으며, 밑에 버튼이 5개 있다. 움직이는 데에는 건전지 2개가 필요. 현재는 마녀 사냥과의 연락용으로 쓰이고 있다.

  • 교회
    나가노 현의 동부에 있는 루이자와에 있으며, 불에 타버려 폐허가 되어있다. 별로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은 듯. 벽에는 독일어니벨룽의 노래의 제 1장, 정확히는 제 1절이 새겨져 있다. 료타는 이곳에서 마녀 사냥과 연결하기 위한 단서(암호)를 찾아냈다. 근처에 기념품 가게가 있다.

  • 7620번
    교회에서의 마녀를 목격한 보고로부터 연구소의 선글라스를 쓴 남성이 1107번과 함께 현장에 있다고 추정되는 마법사 / 마녀. 쿠로하 네코의 식별 번호로 밝혀졌다.

  • 실린더
    아카네가 죽기 전에 네코에게 건네준 용기. 네코는 우주인의 수정란이라고 들었다고 한다. 료타에게 부탁를 받은 코고로가 조사한 결과, 실제로 수정란 같은 세포가 들어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지구상의 생물에게는 없는 염기 배열이 포함되었긴 하나, 코고로는 이 사실을 료타에게 숨기고 있다.

    미키의 말에 의하면, 이 수정란은 우주인이 이 세상에 실존한다는 확실한 증거라고 한다. 만약 밖에서 배양되거나 하면 분명 역사에 남을 정도로 전 세계가 발칵 뒤집힐 것이라고 한다.

    78화에서 실린더 안에 있었던 수정란이 우주인의 태아가 되어버렸다.[10] 현재 코고로와 어느 한 과학자가 배양하고 있는 중.
----
  • [1] 작가 전작인 노노노노도 나가노 현이 배경이였다.
  • [2] 참고로 전작 엘펜리트의 주 무대인 카마쿠라가 나온 적도 있다. 애니판에서 약간 더 자세한 묘사가 나왔다.
  • [3] 애니화에 맞추어 빨리 나오는 듯.
  • [4] 예를 들어 제1장에 '1화 ~ 10화', 제2장에 '11화 ~ 19화'처럼
  • [5] Brünhilde와 같지만 표기법만 다를 뿐이다
  • [6] 가정교사 히트맨 REBORN!의 감독
  • [7] PS vitaFate/stay night OST 담당.
  • [8] 근데 이 작품 시간대 이후에 방영하는 것이 러브라이브! 2기라서 러브라이브 2기가 치유물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 [9] 현실에선 전자의 경우에는 '8주기 원소'로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고, 후자는 리처드 필립스 파인만의 말에 따르면 '실존할 수 없는 원소'로 추정하고 있다.
  • [10] 정확히는 인위적인 일란성 쌍둥이로, 과학자가 코고로에게 돌려준 것은 그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