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김대중컨벤션센터

last modified: 2015-02-16 18:20:43 Contributors

비회원 기여자는 이 문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HELP!

이 문서는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까지 위키 회원으로 등록한 기여자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위키워크샵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논란 가능성! HELP!

이 문서의 내용을 임의로 수정할 경우 불필요한 논란 또는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서 수정 전 먼저 [http]위키워크샵에 수정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1198084219_dec664a3_321dsadasdsa_28129.jpg
[JPG image (Unknown)]


김대중컨벤션센터
Kimdaejung Convention Center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시설
4. 접근
5. 김대중관
6. 기타


1. 개요

광주광역시 서구 무누리로 30(번지주소 치평동 1159-2)에 위치하는 종합 전시장이다. 광주광역시의 유일한 전시 및 비즈니스 업무 대여시설이다. 2005년 9월 6일 개관.

2. 상세

건설할 당시에 생존해 있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이름을 부여한 것이 화제거리가 되었다. 왜냐 하면 지금껏 독재 국가나 왕국 혹은 매우 특수한 인물이나 기업을 제외하면 현존하는, 생존하는 인물의 이름을 딴 거리나 지역 혹은 건물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개관식 때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가 참석하기도 하였다. 이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김대중 전 대통령이 호남 지역, 나아가 국내에서 영향력이 컸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처음 계획하였던 컨벤션센터의 명칭은 젝스코(GEXCO;Gwangju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광주전시컨벤션센터)였다. 그러나 대구의 엑스코나 부산의 벡스코와 같이 이미 다른 곳에서 유사한 이름을 사용했던 적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아시아 민주주의에 영향을 끼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어 노벨평화상을 수상[1]하는 등 호남지역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이름을 넣는 것에 대해 호의적인 지역 여론이 있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라는 이름이 확정되었다.

3. 시설

총 4층의 건물에 1층에 전시관, 2-3층에 중소회의실, 4층에 컨벤션센터를 갖추어 있다. 컨벤션동과 전시동이 분리되어 3층 부근에 합쳐지는 형태의 건물을 지녔다. 마당에는 민주화 운동 혹은 인권과 관련된 상징물이 전시되어 있다.

최대 3개의 전시실로 분리 가능한 전시관의 경우 크고 작은 전시행사를 펼친다. 컨벤션센터가 생기기 전까지 염주체육관이나 지금은 사라진 구동체육관 등등 일부 체육시설이나 대규모 수용시설을 대관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김대중컨벤션센터가 생기면서 그 불편함이 사라졌다. 특히 광주에서 중점산업으로 광(光)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면서 광산업 관련 전시는 백이면 백 이곳에서 열린다. 하지만 제일 자주 열리는 행사는 유아 대상 놀이파크라는 점은 안자랑 학생 대상 진로/진학/과학 전시회 등도 연례행사로 열리기 때문에 광주에 재학중인 중고등학생은 집에서 가깝든 멀든 꼭 들려야 할 일이 생긴다.

2012년 11월부터 전시관 확장공사를 시작했다. 기존 앞마당 자리에 새 건물을 지어 신 전시관으로 사용할 예정.
2013년 6월 확장공사 완료 후의 모습, 이 항목 맨 위 증축전 사진의 분수대가 있는 부분까지 새 건물이 들어섰다.

4. 접근

광천터미널에서는 상무지구 방면으로 가는 일부 버스가, 광주공항에서는 공항버스 1000번이 지나가고, 광주송정역을 통해 왔다면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의 소태/녹동 방면 열차를 타면 김대중컨벤션센터역으로 바로 연결된다. 다만 전철역에서 컨벤션센터로 지하로 연결되는 통로는 없고, 지상 출구로 나와 도보로 걸어야 한다. 그래도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니다.

5. 김대중관

'김대중관'이란 이름으로 한 켠에 공간을 따로 마련해서, 김대중의 흉상과 핸드프린트, 생전에 사용하던 물건, 재임 중 외국 공관에서 받은 선물 등을 전시해 두고 있다. 일단 여기에 보러 온 사람들에게 제일 눈에 띄는 건 아마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소 사용하던 지팡이일듯.

전두환 전 대통령 재임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이 수감 생활 때 입고 있던 수의와 옷가지들도 전시되어 있다.

6. 기타

  • 이 곳에서 정기적으로 광주 지역의 청소년 문화행사인 JUC 페스티벌이 열린다. 만화 캐릭터 상품 및 코스프레 행사이다보니, 이 때쯤이면 김대중컨벤션센터역에서 간혹 코스프레를 한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다(...) 마치 서울의 몇몇 전철역들과 같은 모습이다?
  • 한국의 정치인 이름을 넣은 곳이라 일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인터넷 보수계열 커뮤니티에서 신랄하게 까이는 표적이 되다보니 일부 시각에서는 이곳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신처럼 받들기 위한 곳이 아니냐는 비아냥[2]을 듣는다. 물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관련된 인권 관련 예술품이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품이 한켠에 전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름에 전 대통령의 이름이 있을 뿐 어디까지나 그냥 전시시설일 뿐이다.. 다른 예로 세종문화회관이나 충무아트홀, 박정희체육관은 문화예술시설과 체육공연시설이지,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기념관이 아니라는 걸 생각해 보자. 사실 여태까지 정치인 이름이 들어간 시설물이 없었던 이유는 피휘라는 관습 때문이다. 해당 항목을 참조할것.
  • 근처에 고급 숙박시설은 잘 갖추어진 편이다. 김대중컨벤션센터의 위치 자체가 광주의 도심인 상무지구의 서안에 있기도 하고, 바로 건너편에 갤러리303이라는 아파트 옆에 지어진 홀리데이인광주호텔[3]도 있다. 그 외에도 상무지구 중심부에 라마다호텔 등 고급 호텔이 있으므로 이에 해당되는 위키니트들이 있을지는 모르지만 김대중컨벤션센터 주변에서 업무 관련으로 숙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 이 곳 뿐만 아니라 상무지구 전역이 해당되지만 광주공항제1전투비행단이 근처에 있어서 의외로 비행기 소음이 시끄러운 편이다.
  • 제 1, 2회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가 이곳에서 개최되었다. 3회부터는 비엔날레 전시관에서 개최.
  • 2015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펜싱 경기장으로 활용된다. 체육 목적으로 지어진 경기장이 아님에도 경기장으로 선정된 특이한 경우.

많은 지역민들의 추가수정바람.
----
  • [1] 원문 for his work for democracy and human rights in South Korea and in East Asia in general, and for peace and reconciliation with North Korea in particular
  • [2] 출처 관련 자료는 이 글에 있는 링크에 있다
  • [3] 사실은 갤러리303이라는 아파트를 지을 때 같이 지은 숙박시설이다. 여담으로 이 건물을 지은 건설사는 호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