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단어

last modified: 2014-11-11 00:50:57 Contributors


word / 單語
분리하여 자립적으로 쓸 수 있는 말이나 이에 준하는 말. 또는 그 말의 뒤에 붙어서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는 말.

보통 사람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언어.

문법 단위 중 기본이 되는 언어 단위의 하나. 낱말이라고도 한다. 최소 자립형식의 자질을 가진 문법단위로서 구와 절과는 다른 결합의 성질이 있으며, '단일한 의미를 가지는 음 결합체'를 기준으로 삼은 단위를 단어라고 하는 정의도 있으나 '소나무, 편지통, 눈사람' 과 같은 말을 '나무, 사람'과 같은 단순한 개념의 단위라 하여 하나의 단어로 처리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문장 구성상 형태소와 매우 헷갈리나, 형태소보다는 상위개념. 자세히 말하면 형태소는 단어의 부분집합에 속하기 때문이다. 즉 형태소 이면서 동시에 단어일수도 있는 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으면 매우 헷갈리기 쉽다.

형태소의 구성 상태에 따라 단일어와 복합어로 나뉘는데, 단일어는 단 하나의 형태소로만 이루어진 단어를 말하고, 복합어는 둘 이상의 형태소가 결합된 단어를 말한다. 복합어는 다시 합성어와 파생어로 나뉜다. 합성어는 자립 형태소인 어근끼리 결합된 단어를 말하고, 파생어는 어근에 의존 형태소인 접사가 결합된 단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