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마르가사우루스

이름(학명) 아마르가사우루스
Amargasaurus cazaui
복원도
골격도
길이10m
높이3.2m
체중5~8t



백악기 전기의 아르헨티나에서 살았던 용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아마르가의 도마뱀'.

속명의 아마르가아말감 녀석이 발견된 지역의 근처에 있었던 라 아마르가(La Amarga)라는 마을에서 따온 것이다. 이녀석이 발견된 지층의 이름도 라 아마르가 지층(La Amarga Formation)이다.

크라이오사우루스과에 속하는 종이며, 이 집단에 속하는 종들은 하나같이 이 짧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의 목도 다른 용각류들에 비하면 꽤 짧다. 다만 다른 종에게는 볼 수 없는, 이녀석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경추 위에 솟아나있는 돌기를 가지고 있다. 돌기는 한 쌍으로 등짝 끝부분까지 쭉 배열되어있으며 등쪽으로 갈 수록 돌기의 크기가 작아진다. 학자들은 이 돌기를 과시용이나 체온 조절용 등으로 추측하고있지만 확실한건 알 수 없다.

대중매체에서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Bizzare Dinos"라는 다큐에서 출현하는데 자막에는 알로사우루스라고 나온다(..) 그리고 포켓몬스터 X·Y화석 포켓몬아마루르가의 모티브가 되었다. 아파토사우루스(브론토사우루스)나 브라키오사우루스같은 유명한 용각류들이 넘치고도 남는데 왜 하필 아마르가사우루스가 모티브냐 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마 돌기장식이 인상적이어서 이쪽으로 채택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작중 부활시키는 화석 이름은 돌기화석이 아니라 지느러미화석.